다매체와 서사읽기
책 정보에 대한 테이블표
분야
문학
시리즈
가격
22000원
발행일
2015년
언어
한국어
판행
신국판
제책
면수
304
ISBN
978-89-6020-250-4-93810
CIP
2015025536
도서내용
도서내용
이 책의 내용은 블로그소설,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뮤지컬 공연까지 다루고 있으니 다매체임에는 틀림없지만, 사실 이 책은 매체론이라기보다는 서사론으로 봐야한다. 서사 즉, 이야기가 매체를 만나면 어떤 다양한 모습으로 바뀌는가. 그래서 이 책에서 분석하는 텍스트는 주로 블로그에 쓴 소설이고, 소설을 원작으로 변용한 영화나 드라마, 동화에서 애니메이션, 뮤지컬에서 영화로 장르를 바꾸는 원소스멀티유즈 작품들이다. 그러나 이 책에는 매체와 서사와의 관계에 대한 특별한 이론은 없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읽기’ 교과서, 과거식의 용어로는 ‘강독’ 책이다. 제1부에서는 다매체 시대 소설의 새로운 양상인 블로그소설에 주목하였다. 박범신의 『촐라체』와 황석영의 『개밥바라기별』, 박민규의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전경린의 『풀밭 위의 식사』를 통해 블로그 읽기와 새로운 독서 경험, 작가와 독자의 대화 공간으로서의 블로그 특성과 문화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또한 글쓰기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작가가 블로그 공간을 활용하여 독자와의 소통을 이어가는 모습을 소개함으로써 블로그소설의 위상을 파악하였다. 제2부에서는 소설의 변용과 OSMU 서사 읽기를 다뤘다. 김승옥의 단편소설 「무진기행」과 영화 <안개>의 거리를 확인하면서 원작의 재현과 각색의 조건을 살피고, 작가의 찬란한 묘사가 어떻게 영상화 되는가를 분석했다. 또 복거일의 대체 역사소설 『비명을 찾아서』 속의 ‘고쳐 씌어진 역사’가 SF 영화 <2009 로스트 메모리즈>에서 ‘기억’의 서사로 재탄생하면서 원작의 인물, 시간 구조, 역사의식과 민족의식 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살폈다. 그리고 드라마 <뿌리 깊은 나무>를 텍스트로 훈민정음 창제과정을 서사화한 원작 소설 및 드라마의 서사 전략에 숨겨진 인문학적 상상력을 분석하였다. 장유정의 <김종욱 찾기>는 먼저 창작뮤지컬로 성공을 거둔 후 영화와 소설이 나온 이색적인 OSMU 사례이다. ‘첫사랑’의 서사로서 작품을 분석하여 현대의 사랑 이론들과의 비교, 멀티맨과 같은 등장인물 분석, 매체의 변용과 사랑의 변주 등을 살폈다. 이 책의 3부는 ‘다매체와 서사 교육’이다. ‘영화 읽기와 매체 교육’에서는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다수 수록된 영화 <말아톤>과 <웰컴 투 동막골> 시나리오를 텍스트로 영화 읽기와 인물 읽기, 영화 듣기를 살펴보았다. ‘『마당을 나온 암탉』의 다문화적 읽기’는 황선미의 동화와 애니메이션을 비교해 작품에 나타난 ‘모성’의 서사에 대한 다문화적 읽기와 대화 중심 문학교육 방안을 다뤘다. ‘애니메이션 <오늘이>와 에듀테인먼트’는 제주도 신화 원천강본풀이를 원천소스로 영상화한 이성강 감독의 애니메이션 <오늘이> 매체읽기 수업사례를 통해 문학논술 지도를 위한 에듀테인먼트 교육을 다뤘다.
저자 소개
저자:김명석
김명석 문학박사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및 대학원 졸업 현 성신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목차
들어가며
머리말 제1부|다매체 시대의 소설 읽기 박범신의 『촐라체』와 '갈망'의 서사 1. 블로그소설의 탄생과 공간적 특성 / 17 2. 블로그 읽기와 새로운 독서 경험 / 23 3. 등반의 구조와 '갈망'의 서사 / 28 4. 맺음말 / 28 황석영의 『개밥바라기별』과 '성장'의 서사 1. 컴퓨터를 넘어서 미디어로 / 45 2. 작가와 독자, 블로그에서 마주하다 / 50 3. 1960년대의 기억과 '성장'의 서사 / 53 4. 맺음말 / 64 박민규의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와 '추(醜)'의 서사 1. 블로그소설과 사랑의 문제 / 69 2. 블로그소설과 하이퍼텍스트 실험 / 72 3. 블로그소설의 소통 방식과 댓글 대화 / 74 4. 외모지상주의 시대의 '추(醜)' 사랑 / 77 5. 맺음말 / 84 전경린의 『풀밭 위의 식사』와 '금기'의 서사 1. 여성 블로그소설과 사랑의 성찰 / 89 2. 풀밭의 구도와 소설의 구조 / 90 3. 유리의 사랑과 치유의 글쓰기 / 93 4. 풀밭으로의 초대와 금기를 읽는 독자 / 95 5. 맺음말 / 101 제2부|소설의 변용과 OSMU 서사 읽기 소설의 감수성과 영화적 상상력 : 「무진기행」과 <안개> 1. 김승옥 소설과 영화의 만남 / 105 2. 원작의 재현과 각색의 조건 / 110 3. 소설과 영화의 거리 : 시간 구조와 주제 의식 / 112 4. 묘사는 어떻게 영상화되는가 / 117 5. 분신들 : 내면 독백과 자아 분열의 형상화 / 122 6. 사운드 : 내레이션의 기능과 주제가 '안개' / 124 7. 맺음말 / 128 고쳐 쓴 역사와 '기억'의 서사:『비명을 찾아서』와 <2009 로스트 메모리즈> 1. 소설 원작과 영화 변용 / 135 2. 고쳐 씌어진 역사 - 복거일의 SF 소설 / 136 3. 인물 비교 /138 4. 시간 구조 비교 / 151 5. 역사 의식과 민족 의식 비교 / 159 6. 맺음말 / 162 드라마 <뿌리 깊은 나무>와 '문자'의 서사 1. 문자의 탄생과 이야기 / 169 2. 훈민정음의 상상력과 원작 소설의 서사 전략 / 174 3. 드라마의 서사 전략과 인문학적 상상력 / 181 4. 맺음말 / 190 뮤지컬 <김종욱 찾기>와 '첫사랑'의 서사 1. <김종욱 찾기>와 작가 장유정 / 197 2. 사랑의 이론과 첫사랑 3. 캐릭터 분석과 사랑의 양상 / 203 4. 매체의 변용, 사랑의 변주 / 222 5. 맺음말 / 226 제3부|다매체와 서사 교육 영화 읽기와 매체 교육 1. 매체언어 교육과 영화 수업 / 231 2. 영화 읽기와 인물 읽기-<말아톤> / 233 3. 맥락과 경험으로서 영화 듣기-<웰컴 투 동막골> / 243 4. 맺음말 / 250 『마당을 나온 암탉』의 다문화적 읽기 1. 동화에서 애니메이션으로 / 257 2. 모성성을 통한 자아 탐색과 자기희생 / 260 3. 다문화적 서사 읽기와 대화 중심 문학교육 방안 / 268 4. 맺음말 / 275 애니메이션 <오늘이>와 에듀테인먼트 1. 우리 신화 다시 읽기와 논술 교육 / 281 2. 문학논술 개념과 고전 텍스트 / 283 3. 애니메이션 <오늘이>의 매체 활용 문학논술 지도 / 287 4. 맺음말 / 298 수록 논문 원제목 및 출처 / 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