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이론비평사 - 송금원
책 정보에 대한 테이블표
분야
인문
시리즈
가격
23000원
발행일
2013년
언어
한국어
판행
신국판
제책
면수
417
ISBN
978-89-6020-081-4
CIP
2013027093
도서내용
도서내용
『중국문학이론비평사-송금원』은 『중국문학이론비평사-선진』,『중국문학이론비평사-양한』, 『중국문학이론비평사-위진남북조』, 『중국문학이론비평사-수당오대』에 이은 다섯 번째 번역서이다. 저자 민택의 『중국문학이론비평사』는 1981년 중국인민문학출판사에서 발행하였고, 그 후 10년 동안 수정, 보안 작업을 거쳐 1991년 개정되었다. 개정된 『중국문학이론비평사』는 선진, 양한, 위진남북조, 수당오대, 송금원, 명대, 청대, 근대의 여덟 시기에 걸쳐 사회문화배경 및 문예사상을 개관하고, 각 시기의 대표적 문학이론가, 문학이론저서 그리고 문예사상의 주요 유파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이번에 출간된 번역서 『중국문학이론비평사-송금원』은 다성악의 시대라 할 만큼 문학이론 비평계가 다채로웠던 송대와 희곡이론이 세상에 선을 보인 금원시대를 다루고 있다. 산문과 운문 모든 방면에 걸쳐 형식주의 문학풍조를 비판하고 반성했던 송대의 문학이론 비평은 장계의 『세한당시화』, 엄우의 『창랑시화』 등을 통해 그 이해를 돕고 있다. 특히 송대의 대표 문학 장르인 사에서 파생된 사론과 도학가의 문론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금나라와 원나라의 문학비평으로는 형식주의 시풍을 비판한 왕약허와 원호문을 거론함으로서, 사상적으로 뛰어나고 사료적 가치가 큰 인물과 저서를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 책 『중국문학이론비평사-송금원』은 유병례 교수를 비롯한 역자들이 서문에서도 밝혔듯이 번역의 완성도가 높은 책이다. 따라서 심도 있게 중국문학이론 비평을 다뤄보고자 하는 독자뿐만 아니라, 중국문학에 관심이 있는 초심자들에게도 권할 만하다.
저자 소개
저자:유병례 외
저자 敏 澤 1927년 중국 하남성 출생. 중국 사회과학원 『文學評論』잡지 주간. 중국 사회과학원 부속대학원, 중국 남경사법대학, 중국 사천사법대학교 교수 역임. 중국의 저명한 문학이론가이자 미학가. 역자 유병례 성신여자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 중국문학박사. 남정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원 초빙교수, 국어국문학박사. 윤현숙 한국교통대학교 중국어과 교수, 중국문학박사. 강선화 성신여자대학교 교양교육대학 교수, 중국문학박사. 노은정 성신여자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강사, 중국문학박사. 김화진 성신여자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강사, 중국문학박사.
목차
들어가며
역자서문 ……………………………………………………………… 5 한국어판서문 ………………………………………………………… 9 一 서론 ① 산문 혁신 _ 20 ② 시의 혁신과 시론 _ 21 ③ 의상론意象論 _ 23 ④ 송대 사론詞論 _ 25 ⑤ 송대 시화 _ 28 ⑥ 금원金元 문학 비평 _ 31 二 송초의 복고운동 1. 송초의 문학풍조와 복고운동의 흥기 ………………………… 37 1) 송초의 문학 풍조 _ 37 2) 복고주의의 역사적 특징 _ 43 ① 복고주의에서의 통統의 관념 _ 43 ② 당송唐宋 복고주의의 차이 _ 47 2. 유개柳開•목수穆修•석개石介 및 왕우칭王禹偁 등 ……………… 48 1) 유개 • 목수 • 석개 _ 48 ① 도통을 창도함 _ 49 ② 이치는 고풍스럽게 내용은 고아하게 _ 52 ③ 목수 _ 53 ④ 석개와 손복 등 _ 55 ⑤ 승려의 참여 _ 57 2) 왕우칭王禹偁 _ 59 ① 한 • 유 문장과 이 • 두 시 _ 59 ② 쉬운 문풍을 제창 _ 61 ③ 전석田錫 _ 65 三 북송 중기의 복고운동 1. 소순흠蘇舜欽과 매요신梅堯臣•구양수歐陽修 …………………… 71 1) 소순흠과 매요신 _ 71 ① 흥기와 평담을 주장함 _ 73 ② 평담과 함축 _ 75 2) 구양수가 논한 문과 도 _ 78 ① 문과 도 _ 80 ② 고언高言에만 힘쓰고 사실을 소홀히 하는 것에 반대함 _ 84 3) 궁이후공窮而後工 • 사신언문事信言文 및 변우문騈偶文 _ 86 ① 이지이명易知易明, 궁이후공 _ 86 ② 사신언문事信言文 _ 89 ③ 변려체에 대해 _ 92 2. 이구李覯와 왕안석王安石 ………………………………………… 96 1) 이구 _ 97 2) 왕안석 _ 101 四 북송의 기타 문학 이론 비평 1. 도학가의 문론 …………………………………………………… 113 1) 북송 도학가의 흥기 _ 113 2) 소옹邵雍 _ 115 3) 주돈이周敦頤와 이정二程 _ 121 2. 소식蘇軾 ………………………………………………………… 132 1) 소식의 사상 _ 132 2) 목적을 위하여 창작하는 것에 관하여 _ 135 ① 소순의 문학견해가 소식에게 끼친 영향 _ 135 ② 목적을 위하여 짓고 나라에 보탬이 되어야 _ 137 3) 자연스러우면서도 평이한 문풍에 관하여 _ 140 ① 문장은 반드시 스스로 그만 둘 수 없을 때 나옴 _ 140 ② 유법과 무법 • 자유와 필연 _ 143 ③ 기奇를 좋아하고 신新을 추구하는 것을 반대함 _ 145 ④ 사달辭達의 새로운 해석 및 시와 화畵의 관계 _ 146 4) 흉유성죽胸有成竹과 입의立意 _ 148 5) 세속을 초월한 고상한 풍격 _ 151 ① 담박해 보이지만 실은 아름다움을 제창 _ 151 ② 세속을 초월한 고상한 풍격과 소식의 소극적 사상 _ 154 6) 소철의 양기설養氣說 _ 158 3. 황정견과 강서시파의 시론 …………………………………… 160 1) 문학의 종지宗旨와 학사學社 _ 160 2) 점철성금點鐵成金과 탈태환골脫胎換骨 _ 170 3) 진사도, 여본중 _ 176 ① 진사도 _ 176 ② 여본중 _ 179 4) 진관秦觀, 장뢰張耒 등 _ 182 ① 진관 _ 182 ② 장뢰 _ 183 ③ 오가吳可 _ 186 ④ 여남공呂南公 _ 189 4. 북송사론北宋詞論과 이청조李淸照 그리고 호인胡寅 ……………… 192 1) 북송사론 _ 192 2) 이청조 _ 196 3) 호인 _ 203 五 남송의 문학이론비평 1. 주희朱熹 등 이론가의 문론 ……………………………………… 207 1) 주희 _ 207 ① 문이 바로 도 _ 208 ② 의리義理와 문장 _ 213 ③ 명리明理와 허정虛靜 _ 215 ④ 율시律詩를 폄하하고 고체古體를 중시함 _ 216 ⑤ 예술에 관한 정벽한 견해 _ 219 2) 진덕수眞德秀 등에 대해 _ 221 ① 장식張栻 _ 221 ② 위료옹魏了翁 _ 222 ③ 진덕수眞德秀 _ 223 ④ 『염락풍아濂洛風雅』 등에 대해 _ 226 3) 육구연陸九淵과 그 일파 _ 228 ① 원섭袁燮과 포회包恢 등에 대해 _ 231 2. 양만리楊萬里와 육유陸游 ………………………………………… 235 1) 양만리 _ 235 ① 강서파의 울타리를 부숨 _ 235 ② 이선유시以禪喩詩와 만당이미晩唐異味 _ 238 ③ 풍미風味 숭상 _ 241 2) 육유陸游 _ 244 ① 시가삼매詩家三昧 _ 244 ② 시외공부詩外工夫 _ 246 ③ 법식과 감성 등을 논함 _ 248 3. 남송 사론詞論… …………………………………………………………………………………250 1) 왕작王灼과 육유陸游 _ 250 ① 시와 사의 뿌리는 하나 _ 251 ② 성률과 사詞 및 소식 사에 대한 평가 _ 252 ③ 북송의 사를 평함 _ 255 ④ 육유의 사론 _ 256 2) 범개와 유극장, 유진옹 _ 258 ① 범개 _ 258 ② 유극장 _ 260 ③ 유진옹 _ 263 ④ 섭적葉適 _ 264 3) 장염張炎 _ 265 六 송대의 시화詩話 1. 송대 시화와 『세한당시화歲寒堂詩話』, 『백석도인시설白石道人詩說』 273 1) 시화의 발전과 송대 시화 _ 273 ① 시화의 맹아 _ 273 ② 송대 시화의 발전 _ 274 2) 『세한당시화』 _ 277 ① 언지言志와 서정 _ 278 ② 시 가운데의 폐단 _ 280 ③ 학고學古에 대하여 _ 283 ④ 사는 완곡하고 뜻은 은미해야 _ 285 3) 『백석도인시설白石道人詩說』 _ 289 2. 엄우嚴羽의 『창랑시화滄浪詩話』 …………………………………… 296 1) 엄우와 이선유시설以禪喩詩說 _ 296 ① 이선유시以禪喩詩 _ 296 ② 경화수월鏡花水月에 대하여 _ 298 ③ 참선參禪과 학시學詩 _ 301 2) 묘어妙語와 흥취興趣 등에 관하여 _ 305 ① 기상氣象을 논함 _ 305 ② 흥취興趣를 논함 _ 307 ③ 본색本色과 전신傳神 _ 308 ④ 묘오설妙悟說 _ 310 3) 별재別才와 별취別趣 _ 317 ① 별재와 별취에 관한 논쟁 _ 318 ② 별재와 별취의 구분 _ 319 ③ 송시에 대한 비평 _ 322 ④ 흥취에 주력한 성당시인 _ 323 ⑤ 이로理路를 밟지 않음 _ 328 ⑥ 작가와 작품에 대한 평론 _ 330 3. 『잠계시안潛溪詩眼』의 일문逸文과 운韻에 대한 논의 …………… 332 ① 석보문釋普聞 등이 의意와 경境을 논함 _ 342 七 금원金元 시대 1. 금대의 문풍과 왕약허王若虛 …………………………………… 349 1) 금대의 문풍 _ 349 2) 왕약허 _ 352 ① 강서파 영향에 대한 비판 _ 354 ② 백거이와 두보의 시가를 평함 _ 360 ③ 소식 시에 대한 평론 및 의意와 운韻 _ 363 ④ 예술변증법 사상 _ 366 ⑤ 소동파의 사에 대해 논함 _ 369 2. 원호문元好問 ……………………………………………………… 371 ① 진실眞實과 진성眞誠에 대해 논함 _ 371 ② 답습과 모방을 반대 _ 375 ③ 자연과 진순眞淳함을 숭상 _ 376 ④ 강건호방한 시풍 제창과 부염섬약한 풍격 반대 _ 379 3. 원대의 문학비평 ………………………………………………… 383 1) 방회方回 _ 384 2) 학경郝經 • 유장손劉將孫 • 양유정楊維楨 등 _ 392 색인 ………………………………………………………………… 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