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132706
작성일
2024.07.05
수정일
2024.07.05
작성자
대외협력홍보팀
조회수
336

[AI융합학부] 학부생 연구팀,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회서 학부우수논문상 선정

우리 대학 AI융합학부 김준영 교수 연구팀 ‘모빌리티 서비스 연구실’ 소속 학부생 팀이 학부우수논문상 장려상을 수상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우리 대학 AI융합학부 김준영 교수가 이끄는 ‘모빌리티 서비스 연구실’ 소속 학부생 연구팀(류경빈, 오정민, 강지수)이 제출한 논문이 6월 19일부터 22일까지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열린 2024년도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회에서 학부우수논문상(장려상)을 수상했다.

1974년에 창립되어 정보통신기술 분야 국내 최대 학회인 한국통신학회가 주관한 2024년도 하계종합학술발표회에서는 총 1,023편의 논문 중 학부 논문은 총 113편이 발표되었으며 이 중 23편이 학부우수논문상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발표회에서 수상한 우리 대학의 류경빈(AI융합학부, 4학년), 오정민(AI융합학부, 4학년), 강지수(AI융합학부, 3학년), 김준영 지도교수는 ‘가상 환경 기반 미세 조정 모델의 의미론적 분할 성능 분석 및 고찰’을 주제로 연구 논문을 발표한 결과, 학부우수논문상 부문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한 논문은 가상환경 데이터를 활용하여 NVIDIA Omniverse 플랫폼의 Isaac Sim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세 조정된 의미론적 분할 모델의 성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가상환경과 실제 환경에서 분할 모델의 성능을 비교 검증하며, 모델의 효율성을 평가한 논문으로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가상환경 기반 실험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왼쪽부터 AI융합학부 류경빈(4학년), 오정민(4학년), 강지수(3학년) 학생

류경빈 학생은 "NVIDIA Isaac Sim 로봇 시뮬레이터를 통해 데이터 수집과 AI 모델을 활용한 의미론적 분할 실습이 매우 흥미로웠고, 학과 수업에서 배운 메타버스의 가능성을 실감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이어 "열정적인 김준영 지도 교수님, 팀원들과 함께 좋은 성과를 거둬 매우 뿌듯하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함께 연구한 오정민 학생은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Turtlebot을 이용한 실제 환경 데이터 수집부터 의미론적 분할 모델의 수정까지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며 “김준영 교수님의 지도와 팀원들의 노력 덕분에 수상하게 되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강지수 학생(AI융합학부, 3학년)도 “지도교수님과 선배들이 잘 이끌어 주셔서 학과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AI 모델을 학습시킬 수 있었고, 수상하게 되어 감사하고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