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운영팀] 사이버보안진단의 날 시행 안내(2025년 10월)

작성일
2025.10.14
수정일
2025.10.14
작성자
IT운영팀
조회수
70
글번호
147876
첨부파일

해킹으로 인한 악성코드·바이러스 감염 및 정보유출 피해 예방과 보안의식 제고를 위하여 매월 세 번째 수요일을사이버보안진단의 날로 지정하고, 수업 및 업무에 사용하는 PC에 대해 보안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별로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보안점검을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 교육부 정보보안 기본지침 제10조(사이버보안진단의 날)

  - IT운영팀-00214(2025.2.28.), [정보보안] 2025학년도 정보보안업무 추진계획



■ 개요

  - 시행일자 : 2025. 10. 15.(수) - 매월 세번째 수요일

  - 시행대상 : 교내 수업·연구 및 업무용으로 사용 중인 모든 PC

 

■ 점검방법

  1. EPP Agent

    - 포탈 로그인 하단 메뉴 V3설치(수정,운정) 프로그램 설치

    - EPP Agent를 통해 PC지키미(ESA)’, ‘V3’ 자동 설치

 

  2. 내PC지키미(ESA)

    - 매월 세 번째 수요일에 PC 부팅 시 10개 항목에 대해 자동 점검수행 후 결과 안내

    - 점검 결과 및 조치 안내에 따라 취약 항목에 대해 조치 수행

     ※기준 점수(80) 미만일 경우 조치 안내 알림

 

  3. V3

    - V3 실시간 검사를 통해 악성코드·바이러스 및 네트워크 이상행위 실시간 탐지

    - 정밀검사 수행 후 PC 내유해 악성코드 및 바이러스 감염 파일 치료


 사용자 정보 입력

  1. EPP Agent 트레이 아이콘 마우스 우클릭

  2. 사용자 정보 입력 선택

  3. 이름, 소속, 전화번호, 메일주소, 사번 정보 입력 후 확인

AhnLab 보안 프로그램 사용자 정보 입력 방법 안내 이미지.   첫 번째 단계: 작업 표시줄의 AhnLab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두 번째 단계: 팝업 메뉴에서 '사용자 정보(I)' 항목을 클릭.   세 번째 단계: '사용자 정보 - AhnLab Security Agent' 창이 열리며,   사원 이름, 소속 부서, 전화 번호, 메일 주소, 사원 번호 항목이 있는 입력창이 나타남.   각 항목의 입력 예시는 다음과 같음.   사원 이름: (이름),   소속 부서: (학부과/부서),   전화 번호: (학교번호 또는 핸드폰),   메일 주소: (학교 이메일),   사원 번호: (교직원번호).   아래에는 '확인'과 '취소' 버튼이 있음.

■ 포탈 계정 비밀번호 점검

  1. 계정 해킹 위험을 감소시키고 개인정보와 데이터의 안전한 보호를 위해 강력한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것을 권장

※ 8자리 이상 (영문 대/소문자, 숫자, 특수문자 각 1자리 이상 포함)


  2. 사용 중인 비밀번호 점검 사이트 안내 → 사이트 이동


  3. 비밀번호 변경 방법 : 포탈 로그인 → 우측 상단 '내정보' → 비밀번호변경


성신여자대학교 통합정보 시스템의 '내정보' 탭 하위 메뉴인 '비밀번호변경' 화면.   상단에는 '홈페이지, 커뮤니티, FAQ, G메일, 학적개정 및 공표, 비밀번호 초기화, 원격, 성신아카이브, 내정보, LOGOUT' 메뉴가 위치함.   화면 중앙에는 비밀번호 변경 입력 폼이 있으며,   입력 필드는 총 세 가지: 현재 비밀번호, 새 비밀번호, 새 비밀번호 확인.   오른쪽에는 안내 메시지로 '새 비밀번호를 8자 이상 입력해주세요.', '새 비밀번호와 일치해야 합니다.'라는 문구가 붉은 글씨로 표시되어 있음.   하단에는 '확인' 버튼이 있음.


  4. 비밀번호 장기 사용자 변경 방법 : 포탈 로그인 → 비밀번호 변경 팝업 내 '변경하러가기' → 비밀번호변경


성신여자대학교 포탈시스템 첫 화면. 로그인된 사용자에게 비밀번호 변경 권장 팝업이 표시됨.   팝업 내용은 '비밀번호 변경일시가 90일이 넘어갔습니다. 비밀번호를 변경하십시오.'라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으며,   '변경하러 가기' 버튼과 '다음에 변경' 버튼이 함께 제공됨.   개인정보(휴대전화, 이메일 등)가 변경된 경우, 포탈시스템 내 개인정보관리 또는 신청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를 수정해야 학교 알림을 받을 수 있음.   화면 왼쪽에는 로그인한 사용자의 이름, 소속, 출근정보, 최종로그인 등의 정보가 표시됨.   하단에는 성신알림판과 성신포탈 주요 공지사항들이 날짜와 함께 나열됨


 

문의

  - 성신여자대학교 IT운영팀(02-920-7514)

   ※문의가능시간 : 09:00~17:00 

 



학 술 정 보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