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혁신(2025)] 2025학년도 동계 성신여자대학교 학부생 연구 참여 프로그램(UROP) 참여자 모집
- 작성일
- 2025.11.10
- 수정일
- 2025.11.10
- 작성자
- 연구산학협력단
- 조회수
- 1849
- 글번호
- 148721
|
2025학년도 동계 성신여자대학교 학부생 연구 참여 프로그램(UROP) 참여자 모집 공고 |
2025학년도 동계 성신여자대학교 학부생 연구 참여 프로그램(UROP)을 아래와 같이 추진하고자 합니다.
Ⅰ. 사업개요
■ 목적
학부생들에게 연구 전 과정에 대한 이해와 연구 참여 기회 제공 제도 구축
지도교수 및 대학원생과 함께 학부생이 직접적·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 제공
학부생의 진로 탐색 도모 및 기본 연구역량 강화 유도
■ 모집대상 및 인원
프로그램 참여 지도교수 추천을 받은 4학기~7학기에 등록한 학부 재학생 80명 및 대학원생 5명
1) 개인 참여형 : 55명
2) 팀 프로젝트형 : 5팀
※ 대학원생(멘토) 1명 참여 필수 (구성원 최대 3명 가능)
※ 졸업 예정 석사생 제외
3) 캡스톤디자인 연계형 : 5팀
※ 2학기 개설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과 연계하여 참여하는 방식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자 대상)
※ 팀으로 참여 (구성원 최대 3명 가능)
Ⅱ. 내용
■ 연구 기간 : 2025.12.01.(월) ~ 2026.01.23.(금) (8주 진행)
■ 프로그램 진행 (참여유형 세분화)
1) 개인 참여형 : 개인 집중 연구
2) 팀 프로젝트형 : 대학원생 멘토와 학부생이 팀으로 연구
※ 대학원생 참고사항
- 학부생과 동일하게 결과보고서 및 소논문 제출 필수
- 소논문 미제출 시 장학금 제외이며 결과보고서 및 연구일지는 제출해야 함
연구 종료 후 제출하는 결과보고서 및 소논문을 근거로 평가 진행하여 최종 장학금 지급 이루어짐
3) 캡스톤디자인 연계형 : 교과목 연계를 통한 전공지식 기반 연구
■ 참여 혜택
1) 프로젝트 관련 연구비(재료) 30만원 (인당)
※ 팀 프로젝트 경우, 대학원생은 연구비(재료) 제외
※ 캡스톤디자인 연계형 경우, 외부 산업체 전문가 자문비 지급 가능 (자문보고서 작성 필수)
※ 도서, 사무용품, 학회 참가비 등 불가
※ 프로그램 구독료의 경우, 1년 단위로만 결제 가능한 프로그램 불가
- 지도교수님 통한 혁신사업용 법인카드 사용 필수 (학교 법인카드 또는 개인카드 X)
- 혁신사업용 법인카드의 경우, 사업단운영팀 통해 발급 신청 (프로그램 선정 시, 별도 안내 예정)
2) 교내장학금 (타 장학금과 중복수혜 가능)
- 대학원생 : 50만원
- 학부생 : 80만원
Ⅲ. 신청자격 및 선발기준
■ 신청자격
4학기~7학기에 등록한 정규 학부 재학생 중 프로그램 참여 추천을 받은 자
재학 중인 대학원생 중 프로그램 참여 추천을 받은 자 (졸업 예정 석사생 제외)
※ 지도교수별 최대 3인 이내 추천 (팀 프로젝트형 포함 시, 최대 4인 추천)
■ 선발기준
UROP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이, 단 UROP 참여 이력이 없는 학생을 우선 선발함
여석이 있는 경우, UROP 참여 이력이 있는 학생 중 평가 방법에 따라 선정함
Ⅳ. 신청 접수
■ 신청 기간 : 2025.11.10.(월) ~ 2025.11.14.(금) 16:00까지
■ 모집공고 : 교내 홈페이지 공지사항 공고
■ 신청방법 : 이메일 접수 (방문 및 우편접수 없음)
- 접수처 : 성신여자대학교 연구지원팀 UROP 담당자 앞 jslee93@sungshin.ac.kr
- 메일 제목
1) 개인 참여형 : [2025학년도 동계 학부생 연구 참여 프로그램 신청_학번/지원자명]
2) 팀 프로젝트형 : [2025학년도 동계 학부생 연구 참여 프로그램 신청_학번/팀명]
3) 캡스톤디자인 연계형 : [2025학년도 동계 학부생 연구 참여 프로그램 신청_학번/교과목명(담당교수)]
※ 신청서 파일명 메일 제목과 동일하게 저장하여 제출
■ 신청서류 : PDF 파일로 통합하여 제출
※ 참여유형(팀/캡스톤디자인/개인)에 맞는 양식으로 제출 요망 (양식 첨부파일 참고)
※ 팀/캡스톤디자인의 경우, 학부생(대표학생)이 신청서류 제출
※ 성적증명서의 경우, 개인정보인 점을 감안하여 학부생 각자 제출 가능
- 제출 시, 파일명 성적증명서_학번/지원자명 제출 요망
|
NO. |
제출서류 |
비고 |
|
1 |
신청서 및 개인정보 활용 수집 동의서 |
필수 |
|
2 |
연구계획서 |
필수 |
|
3 |
지도교수 추천서 |
필수 |
|
4 |
성적증명서 |
학부생만 해당 (대학원생 제외) |
|
5 |
연구재료비 활용계획서 |
Ⅴ. 평가 및 선정
■ 선정절차
|
서류검토 |
➡ |
서류평가 2025.11.21.(금) 예정 |
➡ |
최종 선정 2025.11.26.(수) 예정 |
|
신청자격 검토 |
연구계획서 평가 |
참여자 선정 |
■ 평가방법
- (서류검토) 지원자의 신청자격 검토
- (서류평가) 연구계획서 평가
|
구분 |
배점 |
세부기준 |
|
전공 적합성 |
25 |
학부 전공과 연구과제 계획의 적합성 |
|
학점 |
25 |
학업 충실성 |
|
연구목표 명확성 |
25 |
연구목표의 명확성 및 적정성 |
|
연구내용 창의성 |
25 |
연구내용의 창의성 |
|
계 |
100 |
|
※ 평가항목 합계 60점 미만자는 선발에서 제외함
Ⅵ. 추진절차 및 일정
|
내용 |
|
세부 내용 |
|
추진일정 |
||
|
|
||||||
|
|
||||||
|
|
|
|
|
|
||
|
공고 및 신청․접수 |
|
• 교내 홈페이지 공고 • 참여 신청 접수 |
|
11.10.(월) ~ 11.14.(금) |
||
|
|
||||||
|
|
||||||
|
▼ |
|
|
|
|
||
|
선정 평가 |
|
서류검토 |
|
• 지원자 신청자격 요건 검토 |
|
11.17.(월) |
|
|
||||||
|
|
||||||
|
▼ |
|
|
|
|
||
|
서류평가 |
|
• 서류평가를 통해 연구계획서 평가 |
|
11.21.(금) |
||
|
|
||||||
|
|
||||||
|
▼ |
|
|
|
|
||
|
최종 선정 |
|
• 최종 지원 대상 선정 알림 |
|
11.26.(수) |
||
|
|
||||||
|
|
||||||
|
▼ |
|
|
|
|
||
|
오리엔테이션 |
|
• 참여자 오리엔테이션 |
|
11.28.(금) |
||
|
|
||||||
|
|
||||||
|
▼ |
|
|
|
|
||
|
UROP 시행 |
|
• 지도교수 및 참여 학부생의 연구 프로젝트 계획에 개별 자율 진행 |
|
12.01.(월) ~ 01.23.(금) |
||
|
|
||||||
|
|
||||||
|
▼ |
|
|
|
|
||
|
결과보고 및 성과모니터링 |
|
• 프로그램 참여 결과보고서 및 소논문 제출 • 성과 모니터링 (만족도 검사) |
|
01.30.(금) |
||
|
|
||||||
|
|
||||||
|
▼ |
|
|
|
|
||
|
장학금 지급 |
|
• 프로그램 참여 결과보고서 제출 평가에 따른 장학금 지원 |
|
02.25.(수) |
||
|
|
|
|||||
|
|
|
|
|
|
||
|
※ 상기 일정은 추진 상황에 따라 일부 변동될 수 있음 |
||||||
Ⅶ. 유의사항
- 기한 내 신청서류 미제출 시 신청 접수 불가
- 이메일 반송 및 발송 누락으로 인한 미접수는 신청자의 책임이며 이메일 문의 및 유선전화 등으로 접수 여부 확인 권고
- 공고문을 숙지하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 및 그에 따른 책임은 신청자에게 있음
- 기간 내 결과보고서 미제출 및 연구 참여 프로그램 불성실 이행 시, 장학금 지급 불가
- 연구 종료 후 제출하는 소논문 작성 시, 저자 부분에 해당 학생 및 지도교수 서명 모두 포함
- UROP 최종 참여자 선정 발표 후 개인사정 등으로 참여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즉시 연산지원팀으로 연락 요망
* 연락처 : 02-920-7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