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을 아래와 같이 실시하오니 기간 및 유의사항을 확인하여 수강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수강신청 일정
구분 |
기간 |
비고 |
|
강의시간표 조회 |
2025. 1. 13.(월) 이후 |
수강신청시스템→개설강좌조회 |
|
관심강좌신청 |
재학생, 재입학생 |
2025. 2. 3.(월) 10:00 ~ 2. 10.(월) 17:00 |
수강신청시스템→관심강좌신청 |
신입생 |
2025. 2. 13.(목) 13:00 ~ 2. 14.(금) 17:00 |
||
수강신청 |
2025. 2. 17.(월) 10:00 ~ 2. 19.(수) 17:00 |
수강신청시스템→수강신청 |
|
수강정정 |
2025. 3. 4.(화) 13:00 ~ 3. 11.(화) 11:00 |
수강신청시스템→수강신청 |
|
수강철회 |
2025. 3. 24.(월) 10:00 ~ 3. 28.(금) 17:00 |
통합정보시스템→수강철회/포기신청 |
※ 수강신청시스템 http://sugang.sungshin.ac.kr, 통합정보시스템 https://tis.sungshin.ac.kr
※ 학년별 수강신청을 실시하지 않음
※ 신입생/편입생: [학번 부여 전] 아이디는 수험번호, 비밀번호는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2. 관심강좌신청(붙임1 참조)
- 개요: 원활한 수강신청을 위해 수강신청 전 30학점 이내에서 관심강좌를 미리 담아둘 수 있음
- 유의사항: 관심강좌신청은 수강신청의 편의를 위한 기능일 뿐 수강신청은 아니므로 반드시 수강신청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완료해야 함
3. 수강신청 및 수강정정(붙임1 참조)
가. 수강신청지도(붙임2, 3 참조): 학과(부)장 및 지도교수
※ 관심강좌 및 수강신청・정정 기간에는 학생들의 많은 문의가 예상되므로 각 학과(부)별로 상담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유의사항
1) 수강신청과목의 이수구분, 분반, 수업시간, 담당교수 등을 정확히 확인하여 선택하고 완료 후 반드시 '수강신청내역확인'을 통하여 수강신청 사항을 확인해야 함
2) 원격수업(원격(녹화콘텐츠), 원격(블렌디드형) 유형) 수강은 학기당 9학점 이내에서 신청 가능함
3) 사이버대학(KCU,OCU) 강좌 수강은 학기당 3학점 이내에서 신청 가능함
4) 교내 비대면강좌 중 오프라인으로 시험을 실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수업계획서의 오프라인 시험 일정을 반드시 확인하여 해당일시에 시험 응시가 가능한 경우에만 수강신청해야 함(타 수업과의 시간 중복 등은 유고결석 인정사유 아님)
5) 수강신청 및 정정기간 내에 수강신청·정정을 완료해야 함. 기간 종료 후 신청 및 정정이 불가하므로 신중을 기해 신청하도록 함
6) '교수 자녀 간 강의수강 및 성적평가 공정성 제고 관련 권고사항'(교육부 2018. 12.)에 따라 관련 절차 제정하여 2019-1학기부터 시행
- 가급적 부모 강의를 수강하지 않도록 교수 본인 및 소속 학과에서 지도
- 불가피하게 부모 강의 수강 시 사유를 첨부하여 교무처로 신고
- 최종 성적 부여 시 성적 산출 근거에 대해 강좌 개설학과 학과장(또는 학과 회의)을 통해 공정성 확인 후 결과를 교무처로 제출
7) 수강신청 부정행위(비정상적인 방법을 사용한 수강신청, 서버 장애 유발 또는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등)가 발견될 경우 대학에서 확인 및 관련 조치(수강신청 내역 삭제, 징계 등)를 취할 수 있음
※ 2025-1학기 수강신청부터 수강신청 기간 종료 후 수강신청 부정행위를 점검하여 부정행위가 발견된 학생의 수강신청 내역을 삭제할 예정입니다. 수강신청 내역이 삭제 처리된 학생은 수강정정 기간에 다시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수강신청 부정행위 예시: 사설업체 및 매크로를 이용한 동시접속을 통해 다수 과목을 동시에 수강신청(수강신청 로그 모니터링 실시)
4. 교양과목 수강 유의사항(붙임3 참조) ※문의: 교양교학팀(☎ 920-7150,7224,7226)
- 공통교양/핵심교양/진로소양으로 구분되며 학번별/학과별로 이수 원칙 상이함
- 1학년은 필수 공통교양이 자동 수강신청(수강철회 불가)되고 대면수업으로 진행함
5. 재수강
가. 개요: 기 이수한 과목의 학점을 재취득하기 위해 해당 과목을 다시 수강하는 제도
나. 신청조건 및 상한성적: 신청가능 성적은 C+ 이하 성적에 한하고, 재수강 시 취득가능 성적 상한은 A-임
다. 신청범위
- 한 과목에 대한 재수강은 1회만 가능(단, 취득 성적이 F 또는 NP(NonPass)인 경우에는 횟수 제한 없음)
- 학기당 2과목 이내에서 신청 가능
라. 재수강 신청가능 과목 범위
- 학수번호가 동일하거나 동일/대체과목으로 지정된 경우에 한함
- 재수강한 교과목의 이수구분은 최종 수강과목의 영역/과목구분을 따름
- 기 이수한 과목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경우(교육과정 폐지 등) 재수강 불가
6. 학점등록생 ※등록금 납부 문의: 재무회계팀(☎920-7046)
- 학점등록생은 수강신청기간과 수강정정기간에 수강신청 완료 후, 성신포탈에서 등록금고지서를 확인하여 등록기간 내 등록금 납부를 완료해야 함(고지서 확인 및 등록금 납부 일정은 재무회계팀에서 '학사공지'에 별도 공지 예정)
7. 수강철회
가. 개요: 수강신청한 강좌를 부득이한 사유로 수강정정 기간 이후 포기하고자 할 때 소정기간에 수강신청시스템 내 해당 메뉴를 통해 신청(신청 처리 완료된 강좌는 성적취득 제외 강좌로 처리되어 해당 학기 성적 대상에서 제외됨)
나. 제외 과목: 교육실습, 공통교양(비판적 사고와 토론, 창조적 사고와 글쓰기), 진로소양(전공별 진로 탐색), 학점교류, 사이버대학(KCU, OCU), 수강인원이 개설 최소정원보다 적은 교과목
8. 학점이월제
- 직전학기 수강신청 학점이 학사규정 제26조 제2항에 규정된 수강신청 가능학점 미만인 경우, 잔여학점(최대 3학점까지)을 다음학기 수강신청 가능학점으로 이월. 단, 수강신청 이월학점을 포함한 학기당 수강신청학점은 최대 22학점까지임
- 상세 안내사항은 홈페이지 참고(홈페이지>학사지원>학사행정>수업>수강 신청)
9. 문의처
- 일반 수강신청: 학사운영팀(02-920-7018, 7844)
- 교양 수강신청: 창의융합 교학팀(02-920-7150, 7226, 7224)
- 전공 수강신청: 대학교학팀(소속 학과 교학팀)
- 학점교류: 학사운영팀(02-920-7027)
- 등록금: 재무회계팀 920-7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