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안내 (학부)

작성일
2024.07.08
수정일
2024.07.10
작성자
학사운영팀
조회수
1342
글번호
132741
첨부파일


2024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을 아래와 같이 실시하오니 기간 및 유의사항을 확인하여 수강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수강신청 일정

구분

기간

비고

강의시간표 조회

2024. 7. 9.(화) 이후

수강신청시스템→개설강좌조회

관심강좌신청

2024. 7. 30.(화) 10:00 ~ 8. 5.(월) 17:00

수강신청시스템→관심강좌신청

수강신청

2024. 8. 13.(화) 10:00 ~ 8. 16.(금) 17:00

수강신청시스템→수강신청

수강정정

2024. 9. 2.(월) 13:00 ~ 9. 9.(월) 11:00

수강신청시스템→수강신청

수강철회

2024. 9. 23.(월) 10:00 ~ 9. 27.(금) 17:00

통합정보시스템→수강철회/포기신청

 ※ 수강신청시스템 http://sugang.sungshin.ac.kr, 통합정보시스템 https://tis.sungshin.ac.kr

 ※ 학년별 수강신청을 실시하지 않음

 

2. 관심강좌신청(붙임1 참조)

  - 개요: 원활한 수강신청을 위해 수강신청 전 30학점 이내에서 관심강좌를 미리 담아둘 수 있음

  - 유의사항: 관심강좌신청은 수강신청의 편의를 위한 기능일 뿐 수강신청은 아니므로 반드시 수강신청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완료해야 함

 

3. 수강신청 및 수강정정(붙임1 참조)

  가. 수강신청지도(붙임2, 3 참조): 학과(부)장 및 지도교수

    ※ 관심강좌 및 수강신청・정정 기간에는 학생들의 많은 문의가 예상되므로 각 학과(부)별로 상담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유의사항

    1) 수강신청과목의 이수구분, 분반, 수업시간, 담당교수 등을 정확히 확인하여 선택하고 완료 후 반드시 '수강신청내역확인'을 통하여 수강신청 사항을 확인해야 함

    2) 원격수업(원격(녹화콘텐츠), 원격(블렌디드형) 유형) 수강은 학기당 9학점 이내에서 신청 가능함

    3) 사이버대학(KCU,OCU) 강좌 수강은 학기당 3학점 이내에서 신청 가능함

    4) 교내 비대면강좌 중 오프라인으로 시험을 실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수업계획서의 오프라인 시험 일정을 반드시 확인하여 해당일시에 시험 응시가 가능한 경우에만 수강신청해야 함(타 수업과의 시간 중복 등은 유고결석 인정사유 아님)

    5) 수강신청 및 정정기간 내에 수강신청·정정을 완료해야 함. 기간 종료 후 신청 및 정정이 불가하므로 신중을 기해 신청하도록 함

    6) '교수 자녀 간 강의수강 및 성적평가 공정성 제고 관련 권고사항'(교육부 2018. 12.)에 따라 관련 절차 제정하여 2019-1학기부터 시행

      - 가급적 부모 강의를 수강하지 않도록 교수 본인 및 소속 학과에서 지도

      - 불가피하게 부모 강의 수강 시 사유를 첨부하여 교무처로 신고

      - 최종 성적 부여 시 성적 산출 근거에 대해 강좌 개설학과 학과장(또는 학과 회의)을 통해 공정성 확인 후 결과를 교무처로 제출

    7) 비정상적인 방법을 사용한 수강신청, 서버 장애 유발 또는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가 발견될 경우 대학에서 확인 및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음

 

4. 교양과목 수강 유의사항(붙임3 참조) ※문의: 교양교학팀(☎ 920-7150,7224,7226)

  - 공통교양/핵심교양/진로소양으로 구분되며 학번별/학과별로 이수 원칙 상이함

  - 1학년은 필수 공통교양이 자동 수강신청(수강철회 불가)되고 대면수업으로 진행함

 

5. 재수강

  가. 개요: 기 이수한 과목의 학점을 재취득하기 위해 해당 과목을 다시 수강하는 제도

  나. 신청조건 및 상한성적: 신청가능 성적은 C+ 이하 성적에 한하고, 재수강 시 취득가능 성적 상한은 A-임

  다. 신청범위

    - 한 과목에 대한 재수강은 1회만 가능(단, 취득 성적이 F 또는 NP(NonPass)인 경우에는 횟수 제한 없음)

    - 학기당 2과목 이내에서 신청 가능

  라. 재수강 신청가능 과목 범위

    - 학수번호가 동일하거나 동일/대체과목으로 지정된 경우에 한함

    - 재수강한 교과목의 이수구분은 최종 수강과목의 영역/과목구분을 따름

    - 기 이수한 과목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경우(교육과정 폐지 등) 재수강 불가

 

6. 학점등록생 ※등록금 납부 문의: 재무회계팀(☎920-7046)

  - 학점등록생은 수강신청기간과 수강정정기간에 수강신청 완료 후, 성신포탈에서 등록금고지서를 확인하여 등록기간 내 등록금 납부를 완료해야 함(고지서 확인 및 등록금 납부 일정은 재무회계팀에서 '학사공지'에 별도 공지 예정)

 

7. 수강철회

  가. 개요: 수강신청한 강좌를 부득이한 사유로 수강정정 기간 이후 포기하고자 할 때 소정기간에 수강신청시스템 내 해당 메뉴를 통해 신청(신청 처리 완료된 강좌는 성적취득 제외 강좌로 처리되어 해당 학기 성적 대상에서 제외됨)

  나. 제외 과목: 교육실습, 공통교양(비판적 사고와 토론, 창조적 사고와 글쓰기), 진로소양(전공별 진로 탐색), 학점교류, 사이버대학(KCU, OCU), 수강인원이 개설 최소정원보다 적은 교과목

 

8. 학점이월제

  - 직전학기 수강신청 학점이 학사규정 제26조 제2항에 규정된 수강신청 가능학점 미만인 경우, 잔여학점(최대 3학점까지)을 다음학기 수강신청 가능학점으로 이월. 단, 수강신청 이월학점을 포함한 학기당 수강신청학점은 최대 22학점까지임

  - 상세 안내사항은 홈페이지 참고(홈페이지>학사지원>학사행정>수업>수강 신청)

 

9. 수강신청 문의

  - 일반사항 문의: 학사운영팀 02-920-7018, 7844

  - 교양 수강문의: 교양교학팀 02-920-7150,7226,7224

  - 전공 수강문의: 소속학과 대학교학팀

  - 학점등록생 등록금 납부 문의: 재무회계팀 02-920-7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