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논문제출자 안내사항(일정)_모든학위과정(2025-2학기)

작성일
2025.09.26
수정일
2025.09.26
작성자
대학원 교학팀
조회수
153
글번호
147310
첨부파일

2025학년도 2학기(2025학년도 전기학위논문 제출에 대하여 안내해 드리오니,

내용을 참고하시어 논문 관련 절차를 기한 내에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파일의 내용도 반드시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학위과정 공통]

1. 학위청구 논문제출자격(대학원 학칙 제29)

다음 각 호의 요건을 구비한 자는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1. 각 학위과정의 수료학점을 모두 취득한 자

2. 외국어 시험에 합격한 자

3.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 위 호를 모두 충족하셔야만 논문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석사과정의 경우정규학기 마지막 학기에 위 요건을 모두 충족할 예정으로 조건부 논문심사신청이 가능하나본심사 시작 전까지 시험이 충족되지 않으면 논문심사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 모든 대학원(특수대학원 포함)의 외국인 학생은 본국 출입국에서 정한 반에 따라토픽 4급 취득을 하여야 졸업할 수 있습니다.

- 시험 먼저 취득하셔야 합니다논문과 시험의 순서를 바꿀 수 없습니다.

 

2. 당해 학기 논문심사 일정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계

세부절차

석사

입력(신청)

방법

심사신청

논문심사신청

 

심사위원 추천

8. 25.() ~ 9. 22.()

학생

 

학과주임 및 교학팀

통합정보시스템

 

통합정보시스템 등록된 명단으로 대학원 위원회 심사위원 위촉 심의

제출승인

지도결과보고서

10. 23.() ~

11. 4.()

논문지도교수

통합정보시스템

3개월 지도내용 작성

박사 8,9,10석사 9,10,11

심사용논문확인

및 서류제출

11. 11.() ~

11. 13.()

학생

대학원 교학팀 직접방문

학과별 날짜 상이(관련 공지 참고)

심사

본심사

11. 11.() ~ 12. 3.()

각 심사위원()

 

 

 

 

 

(학생)

*해당자만

통합정보시스템

교외 심사위원의 심사내역은 심사위원장(교내)이 대리 입력함

교외 심사위원장일 경우 관련 심사서류를 모두 대학원 교학팀 메일로 송부(양식 붙임 참조)

수정사항이 발생할 경우 수정확인서를 작성 및 날인하여 학생이 직접 대학원 교학팀에 제출

모든 심사 결과 서류는 심사 후 일주일 이내 입력(제출)

완제본 제출

최종논문제목수정

12. 3.() ~ 12. 26.(까지

학생

통합정보시스템

완제본제출

~ 1. 2.(까지

학생

수캠 중앙도서관 및 대학원 교학팀 직접 방문

* 석사는 본심 1번 진행합니다.

* 학생이 아닌 교수님들이 하실 내용은 학과를 통해 별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석사학위 서류 제출 안내는 10월 말 공지할 예정입니다.

 

3. 일정별 서류(붙임파일 참조)

교외 지도교수 작성 양식☜ 클릭

논문 심사 양식(심사위원 참고용)☜ 클릭

 

4. 논문제목변경 신청 기간

- 논문제목은 모든 심사가 끝난 후 최종 변경합니다현재의 논문제목과 시스템 상의 제목이 다르더라도 심사 진행하셔도 됩니다.

2025. 12. 3.() ~ 12. 26.()까지

- 포탈통합정보개인/민원대학원생졸업/논문논문제목변경신청

 

5. 연구윤리 이수 인정신청기간

- 논문심사 끝나기 전까지 온라인 연구윤리 교육을 반드시 이수하고 수료증을 등록해야합니다.

~ 2025. 12. 10.()까지

- 포탈통합정보개인/민원대학원생졸업/논문연구윤리인수인정신청

관련공지 바로가기 ☜ 클릭

 

6. 표절검사프로그램 이용 안내

- 모든 논문심사가 종료되면완제본 제작에 앞서 논문 표절률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양호(0~9% 이하수준일 경우 통과이며, 10% 이상은 공지사항을 확인하시어 관련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관련 공지 바로 가기 ☜ 클릭

 

7. D collection 관련(업로드 가능 날짜가 나오면 공지에 반영될 예정)

- 모든 논문심사 종료 후 논문은 오프라인(완제본 3제출 외에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논문 제출이 필요합니다.

- 자세한 이용 방법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으로 업로드 기간 전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 2025학년도 1학기부터 D collection 업로드 시 인준서 날인 없이 논문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8. 문의대학원 교학팀 논문 담당(02-920-7060)

다음글
2025년도 제10차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대학원 교학팀 2025-10-02 11:35:30.0
이전글
2025-2학기 지도교수 제청 안내
대학원 교학팀 2025-09-24 11:56:19.0